본문 바로가기
주식

RFHIC 주가 - 5G 대장주!

by ATiV 2020. 5. 13.

RFHIC 주가 - 5G 대장주!

 

RFHIC-5G

 

 

1. RFHIC는 어떤 회사인가?

 

삼성전자 기지국 장비와 밸류체인

 

RFHIC는 무선통신 장비 제조업체입니다. 회사의 이름에도 나타나 있듯이 RF는 Radio Frequency의 약자로 무선통신을 의미합니다. RFHIC는 무선통신 장비 중에서도 트랜지스터와 전력증폭기라는 것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트랜지스터와 전력증폭기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랜지스터는 스위치의 개념을 적용한 반도체 소자입니다. 그리고 전력증폭기는 신호를 원하는 크기로 확대해주는 장치입니다.

전력증폭기 분야 국내 1위 업체 (글로벌 2위)

전력증폭기는 무선 통신장비의 신호를 증폭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무선 신호가 왜곡이 없이 전달되려면 신호를 크게 증폭시켜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트랜지스터와 전력증폭기

 

RFHIC는 해외 경쟁사들이 실리콘 기반 소재에 집중할 때 GaN(질화갈륨) 신소재를 이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상용화하여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GaN 전력증폭기는 기존 실리콘 전력증폭기에 비해 효율은 10% 정도 높으며, 제품 크기는 절반으로, 전력 사용량은 20% 정도 절감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RFHIC의 가장 큰 해자는 국내 유일의 GaN 트랜지스터를 생산하고 있는 것입니다. 

 

레이더용 전력증폭기

 

RFHIC는 일반용 말고 레이더용 GaN 전력증폭기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 무선통신 사업이 국가 산업 발전과 서비스에 따라 수요가 달라지지만 방위산업 부문의 레이더용은 경기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아 안정적입니다.

2. 장기 전망

2009년에 4세대 이동통신기술(4G, LTE)이 서비스 시작되었고 2015년에 중국에서 LTE 서비스가 시작됨에 따라 GaN 트랜지스터의 수요가 급격히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므로 5G가 확대되는 시점에서 과거 LTE 수요 성장과 같은 흐름을 그릴 수 있습니다. 프랑스의 전문 조사 업체는 아래 그래프에서 보는바와 같이 2019년 발간 보고서에서 GaN 전력증폭기는 5G 인프라 구축과 방위산업에서의 지속적 활용으로 2018년에서 2024년까지 연평균 21%씩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GaN 전력증폭기 전망

 

3. 기업 분석

 

RFHIC 매출 구성

 

▲RFHIC는 GaN 트랜지스터와 GaN 전력증폭기가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GaN 트랜지스터는 GaN 전력증폭기의 소재로 쓰입니다.

 

 

RFHIC 매출 실적

 

매출 실적입니다. 2018년도와 2019년도에 1000억 원을 상회하는 매출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RFHIC 연구개발비용

 

▲연구개발비용입니다. RFHIC는 매출액 대비 10% 정도를 연구개발비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5G 통신에 활용될 주요 핵심 기술들을 개발하였습니다.

 

RFHIC 기업실적

 

▲매출액은 2019년에 2018년과 비슷한 실적을 내었습니다. 영업이익이 줄어든 게 조금 아쉽네요. 2019년 3분기가 저조하였습니다.

 

 

RFHIC 현금흐름

 

▲자본지출과 현금흐름은 대체로 양호합니다. 차입금의 증가로 재무할동 현금흐름은 양의 값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매출채권회전율과 재고자산회전율

 

▲연간 매출채권회전율과 재고자산회전율은 점진적으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매출채권회전율과 재고자산회전율은 6회 이상이면 양호 4회 이하면 불량입니다.

 

 

PER, PBR 밴드차트

 

▲PER과 PBR 수치가 다소 높습니다. 5년 PER은 33 정도이며, 5년 PBR은 2.8 정도입니다. 작년 12월 실적기준으로 현재(5/13) PER은 46, PBR은 4.65입니다. ROE는 10%대인데 비해 PBR이 꽤 높습니다.

 

20년 1분기 영업이익이 18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77% 떨어졌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투자가 지연된 이유라 추측이 됩니다. 하지만 5G 성장의 방향성은 변함이 없으므로 코로나가 진정되면 경기 진작을 위한 5G 투자가 대량으로 이어지리라 생각됩니다.


- 작성된 포스팅은 개인의 주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작성된 내용과 사실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으로 투자한 투자 결과에 대해서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