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에스퓨얼셀-건물용 연료전지 1등기업

by ATiV 2020. 5. 19.

에스퓨얼셀 기업분석

 

 

오늘은 에스퓨얼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퓨얼셀이 어떤 회사인지 살펴보고, 간단히 연료전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에스퓨얼셀의 실적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에스퓨얼셀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스퓨얼셀 개요

1) 어떤 회사인가?

영문으로는 S-Fuelcell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연료전지와 관련된 회사입니다. 에스퓨얼셀은 연료전지 시스템을 제조하여 판매합니다. 에스퓨얼셀은 GS칼텍스의 연료전지 사업부문을 분사해서 만든 연료전지 전문 기업입니다. 주요제품으로는 1kW, 5kW, 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습니다.

 

건물용 연료전지와 발전용 연료전지

 

2) 연료전지란?

<연료전지의 원리>
연료 전지의 기본 원리는 전기를 이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것을 역이용하여 수소와 산소에서 전기 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연료 전지는 중간에 발전기와 같은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수소와 산소의 반응에 의해 전기를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발전 효율이 매우 높다.
[네이버 지식백과] 환경을 생각하는 연료 전지
(살아있는 과학 교과서, 2011. 6. 20., 홍준의, 최후남, 고현덕, 김태일)

일반적인 전지는 화학적으로 전기에너지를 저장하고 충전 및 방전하지만 연료전지는 연료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합니다. 또한 연료전지의 장점은 아래 그림과 같이 손실이 적다는 것인데요. 보통의 전력은 발전소에서 이송되어 오면서 70% 손실을 보지만 건물용 연료전지는 이송 손실이 10%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존 전기 에너지는 구축된 설비를 이용하면 되지만 연료전지는 이송 파이프를 설치하는 비용이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송 손실 에너지 비교

 

에스퓨얼셀 등이 제작한 건물용 연료전지의 장점은 다른 신재생에너지에 비하여 설치장소의 제약을 작게 받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 발전은 일조량을 위해서 많은 면적이 필요하고, 풍력 발전은 많은 바람을 받기 위해 적당한 위치와 큰 풍력 발전기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연료전지는 다양한 규모로 제작이 가능하고 소음 및 유해가스 배출이 적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넥쏘가 출시되었을때 전시관을 관람한 적이 있었는데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로 전기를 생산하여 가정의 전자제품을 돌리는 것도 구현이 되어 있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집에 만약 에스퓨얼셀의 연료전지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면 일반 전기차의 충전에도 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연료전지의 현황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

정부의 제 8차 전력수급계획에 의하면 발전용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재생에너지(태양광+풍력) 보급량 대비 연료전지의 비율이 약 5% 정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연료전지 발전소는 신·재생에너지원 중 태양광, 풍력 등 재생 에너지원에 비해 높은 투자비와 연료비가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REC가중치 2배와 계절 변동 및 지역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점에서 2017년 33개소가 설치되었습니다.

 

에스퓨얼셀의 주요 제품 현황

 

 

작년 기준으로 에스퓨얼셀은 매출에서 건물용 연료전지가 87%, 발전용 연료전지가 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 발전용 연료전지는 아직 매출이 잡히지 않고 있습니다.

2. 에스퓨얼셀 실적 분석

 

 

▲기업 매출액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하지만 ROE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FCF

 

▲작년 에스퓨얼셀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마이너스이며,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플러스입니다. CAPEX는 39억 원이며, FCF는 마이너스 237억 원입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은 1.5회, 재고자산회전율은 3.8회 정도 됩니다. 매출채권회전일수가 200일을 넘었고 재고자산회전일수도 100일 정도 됩니다.

 

 

 

▲에스퓨얼셀의 재무상태표입니다. 유동자산은 유동부채보다 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에스퓨얼셀 전망

연료전지 산업은 소규모에 생산원가가 높아 정부의 보조금과 의무설치의 정책 의존도가 높습니다. 작년 1월 정부는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는데요. 여기서 건물, 가정용 연료전지 누적 설치량을 2018년 7 메가와트에서 2023년 50 메가와트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2019년에 보조금이 50억 원 사용되었는데 미 소진된 예산이 건물용 연료전지 부문으로 이관되면서 주택/건물용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에 예산 확대가 되면 건물/가정용 연료전지 비중이 늘어날 것이라 합니다.

 

이상으로 에스퓨얼셀의 기업개요와 실적 그리고 전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처음에는 연료전지 회사라 급 관심이 가서 분석을 하였으나 중간에 힘이 빠지는 형상이었습니다. 현재 유가도 낮아 신재생에너지가 빛을 보려면 아직은 더 있어야 할 것 같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아래 기업에 관심이 있다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RFHIC 주가 - 5G 대장주!

RFHIC 주가 - 5G 대장주! 1. RFHIC는 어떤 회사인가? RFHIC는 무선통신 장비 제조업체입니다. 회사의 이름에도 나타나 있듯이 RF는 Radio Frequency의 약자로 무선통신을 의미합니다. RFHIC는 무선통신 장비 ��

tijeans.tistory.com

 

쌍용양회 - 고배당주 그리고 한국판 뉴딜 수혜

쌍용양회 주가 쌍용양회란 회사는 조금 생소한 분들도 있을 겁니다. 간단히 소개하면 시멘트 만드는 회사입니다. 건축물을 지으려면 시멘트가 많이 필요하죠? 오늘은 이 시멘트 회사인 쌍용양��

tijeans.tistory.com

 

풀무원-가공식품 수요증가 경기방어주

풀무원-가공식품 수요증가 경기방어주 오늘은 풀무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마트에서 식료품을 구입할 때 브랜드를 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풀무원도 그 브랜드 이미지로 대�

tijeans.tistory.com


- 작성된 포스팅은 개인의 주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작성된 내용과 사실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으로 투자한 투자 결과에 대해서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