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다시보는 "워렌 버핏의 주식투자 콘서트"

by ATiV 2020. 5. 7.

워런 버핏의 주식투자 콘서트

워렌 버핏의 주식투자 콘서트

오늘은 워런 버핏이 대학 강단에서 진행된 강연 내용을 담은 책인 '워런 버핏의 주식투자 콘서트'를 읽고 인상 깊은 구절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워런 버핏은 자신이 직접 쓴 책이 없으므로 그의 투자 철학은 이런 것에서 간접적으로 알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투자뿐만 아니라 직업, 인생에 관한 이야기도 담고 있으니 워런 버핏의 진지하고도 경쾌한 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 분은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특강 1: 성공 투자의 비밀

- 나는 엄청난 관심과 마음에 드는 투자처를 발견하면 달려드는 열정이 있죠. 하지만 그 대시 내가 사고 싶다는 관심이 생기지 않으면 아무것도 사지 안고 기다려요.

- 확신하건대 투자할 때 제일 중요한 자질은 지능이 아니에요. 지능이 부족한 점은 아니죠. 물론 사리분별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머리는 필요하지만 자질이 90%를 차지합니다.

- 직장을 구하거나 투자를 하기 전에 꼭 이렇게 적어보세요. "나는 앞으로 GM에서 일한다. 왜냐하면~", "나는 코카콜라 주식을 100주 산다. 왜냐하면~." 이 질문에 합리적인 답변을 얻지 못한다면 행동하지 마세요.

- 큰 액수의 차입금으로 회사를 인수하는 것은 단검을 당신의 가슴을 겨냥해 핸들을 꽂은 채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특강 2: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

- 우리 자회사가 잘 나가는 이유 중 하나는 회사와 사랑에 빠진 사람들이 운영하기 때문입니다.

- 가격을 올릴 수 있는 능력이 다른 회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진짜 능력입니다. 그 능력이 굉장한 회사를 만드는 비결입니다.

- 괜찮은 두 회사 중에서 한 곳은 자본집약적이고, 다른 한 곳은 그렇지 않다면 후자를 선택하세요. 여담이지만 내가 이것을 깨닫는 데 25년이 걸렸습니다.

- 원하는 제품을 사기 위해 길 건너 다른 가게에까지 가는 수고로움을 마다 하지 않는 제품을 파는 회사를 사야죠. 자동차를 만들 때 어떤 회사의 철강 제품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신경 쓰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 변화를 바라보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변화를 투자의 적으로 봅니다. 과거의 역사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면 세계 최고의 부자 목록은 도서관 사서들이 다 채웠겠죠. 어떤 산업은 매우 빠르게 변화할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을 산업을 찾습니다.

- 나는 코카콜라와 질레트, 리글리(추잉검 생산업체)가 시장을 계속 지배할 것이라 믿어요. 인터넷이 발달했다고 해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까지 바뀌지는 않거든요.

- 지금 주가는 너무 높다고 생각해요. 도무지 싼 게 없어서 나는 투자할 곳을 힘들여 찾지 않고 있어요. 하지만 생선을 큰 통에 쓸어 담을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때가 왔을 때 크게 한 판 벌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 종종 주식시장은 주기적으로 비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합니다. 굉장한 회사가 말도 안 되는 가격에 팔리는 일이 생기곤 했죠. 가격을 서로 협상해 사고파는 사업체와 다르게 주식시장은 때로는 경매 같아요. 그래서 거래되는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갖는 것으로 인식되지 못하죠.

- 여러분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회사를 평생 5개만 발견해도 큰 부자가 될 수 있어요.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회사를 살펴보면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행동을 개시하는 것입니다. (중략) 그다음으로는 가격이 아주 싸야 해요. 나는 이해하지 못하는 회사는 사지 않아요. 가격이 높은 회사도 사지 않죠.

- 내가 회사를 평가할 때 가장 눈여겨보는 것은 그 회사를 둘러싼 해자가 얼마나 크고 깊으냐는 겁니다.

- 가격을 올릴 수 있는 능력이 다른 회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진짜 능력입니다. 그 능력이 굉장한 회사를 만드는 것이지요.

- 우리는 많은 것을 조금씩 사지 않고, 선택과 집중을 하는 '노아의 방주식 투자'를 합니다. 엄격하게 선정한 몇 쌍의 표본만을 배에 태우는 겁니다.

-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뭘 했느냐가 아니라, 뭘 하지 않았느냐는 거죠. 우리는 돈을 잃은 적이 별로 없는데, 다른 사람들보다 특별히 더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어서 그랬던 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큰 실수를 하지 않았어요.

- 첫 번째, 잃지 마라. 두 번째, 첫 번째 원칙을 잊어버리지 마라.

- 진짜 능력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이 뭔지 아는 겁니다.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둘 사이를 구분하는 능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야 공을 칠 때와 아닐 때를 구분할 수 있거든요.

- 시간이 갈수록 나는 잘 아는 회사에 의미 있는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 방법이라고 확신합니다.

- 작은 눈송이로 시작해 긴 언덕에서 충분히 굴려야 하죠. 처음 주식을 샀던 때부터 계산해보면 내 언덕은 이제 50년이 훨씬 넘었네요.

 

특강 3: 주인의식이 넘쳐나는 회사를 주목하라

- 이것이 좋은 사업이에요. 나는 매일 밤 잠자리에 들면서 내가 자는 사이에 2억 병의 코카콜라가 팔리는 것을 상상하죠. 우리는 질레트 지분도 꽤 가지고 있어요. 나는 20억 명 남성의 수염이 자라고, 40억 명 여성의 다리가 털로 덮이는 상상을 하며 잠들죠. 나는 매일 밤 이런 상상을 합니다.

- 나는 항상 경영대학원 학생들에게 졸업한 후 구멍을 20개만 뚫을 수 있는 펀치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투자를 더 잘할 수 있을 거라는 말을 해줍니다. 확실하게 투자할 곳을 정할 때마다 구멍 하나를 뚫는 거예요. (중략) 하지만 매일 하나씩 구멍을 뚫으면 부자가 될 수 없어요.

- 우리는 1년에 한 가지의 똑똑한 일을 했다면 대만족입니다.

- 우리는 황금비가 내리는 15분을 잡아야 합니다. 자주 있는 기회는 아니겠지만, 일단 황금비가 내리면 바로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황금비는 주기적으로 내릴 거예요. 여러분이 황금비를 내리게 할 수는 없지만, 그때를 기다리며 현금을 쌓아둘 필요는 있습니다.

 

특강 4: 경영진이 지켜야 할 단 한 가지 규칙

- 당신이 정말로 사랑하는 일을 하라. 아침이면 저절로 눈이 떠질 것이다.

- 그들이 회사를 사랑해서였는지, 아니면 돈을 사랑해서 회사를 경영해왔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이 돈을 사랑하는 사람들이었다면 우리는 그 기회를 잡지 않을 것입니다.

- 하루에 적어도 6시간은 뭔가를 읽는 데 투자하죠. 아마 더 오랜 시간을 뭔가를 읽는 데 사용할 거예요. 한두 시간은 전화하는데 쓰죠. 그리고 생각합니다. 나의 하루 일과는 대략 이래요.

- 여러분이 소유한 회사라고 생각해 보세요. 드라이클리닝 가게나 식료품 가게를 매입할 때와 같은 기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 가게가 내일이나 다음 주에 뭘 팔 것인지에 대해서가 아니라, 오랫동안 이 가게가 잘 될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옆을 돌아볼 줄 아는 부자가 돼라.

- 나는 내 돈이 이 사회에서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사회에 돌려줄 것이다.

- 나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이 일을 하며 가장 큰 즐거움을 느껴요. 정말, 정말로 지금 하는 일을 계속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한 것 말고는 더 바라는 게 없어요.


워런 버핏의 이야기는 주식에 포커스가 맞춰진 것이 아니라 회사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할 때 회사를 보라는 의미겠지요? 그리고 버핏은 변화는 투자의 적이라 하며 과거에는 급변하는 IT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사회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버핏은 1년에 한 가지의 똑똑한 일을 했다면 대만족이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버핏은 그러한 행동을 하기 위하여 하루 6시간 이상의 엄청난 독서를 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재미있어하는 것에 남들과 다른 노력을 하는 것이 세계 최고의 투자가를 만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의 시간에 대한 개념이 보통 사람들과 다른 것은 저만 느끼는 것이 아니겠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