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 필립 피셔

by ATiV 2020. 5. 3.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책표지 -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 피셔는 벤저민 그레이엄과 함께 가치 투자 이론을 개척한 선구자이다. 워렌 버핏은 "필립 피셔는 오늘의 나를 만든 스승이다."라고 하였다. 오늘은 2005년에 출판된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에서 인상적인 구절을 정리해 보았다.

<제1부>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 보수적인 투자란 최소한의 리스크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구매력을 가장 잘 지키는 것이다.

- 보수적인 투자에서 고려해야 할 투자 대상의 건전성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일련의 검증 절차는 자신의 투자가 이 같은 건전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어야 한다.

- 어떤 회사든 성장하거나 뒤처진다. 강력한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하는 것만이 기업으로 하여금 더 나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 보수적인 주식 투자의 첫 번째 영역은 기업의 현재 및 미래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활동이 얼마나 뛰어난가 하는 것이다. 두 번째 영역은 기업의 이런 활동과 정책들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얼마나 우수한가 하는 것이다. 세 번째 영역은 평균 이상의 수익성을 가능하게 해 주는 기업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 혹은 그렇지 않은가에 관한 것이다.

- 기업의 수익성은 두가지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대부분의 경영진이 수익성을 평가하는 잣대로 활용하는 투하자본 수익률(ROI)이다.

 - 요즘처럼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경쟁이 치열한 세계에서는 평균 이상의 순이익률, 혹은 높은 투하자본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어느 특정한 기업은 할 수 있는데, 다른 경쟁업체들은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 리스크가 가장 작으면서 현명한 투자자에게 가장 적당한 투자 다상 기업은 지금까지 살펴본 세 가지 영역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얻은 회사로서, 증권가에서는 투자 가치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기업이다. 이런 회사는 따라서 기본적인 펀더멘털 측면에서 확실하게 보장되는 것보다 낮은 주가수익 비율로 거래되고 있을 것이다.

- 보수적인 투자자는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어떤 업종이나 산업에 대해 현재 증권가에서 내리고 있는 평가의 본질이 무엇인지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보수적인 투자자는 이런 평가가 해당 산업의 펀더멘털이 보장하는 것에 비해 더 긍정적인지, 혹은 더 부정적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끊임없이 조사해야 한다.

- 언뜻 보기에 주가가 더 낮아 보이는 회사는 주가수익 비율이 높은 회사에 비해 부채 비율이 높거나 우선주를 대규모로 발행한 상태일 수 있다.

- 이보다 훨씬 더 중요하면서도 투자자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되는 이유는 성장률 전망이 상이한 주식들을 단순히 주가수익 비율만으로 비교하는 우를 범하기 때문이다.

- 반대로 주식시장 전반에 비관적인 시각이 우세할 때는 아주 훌륭한 투자 대상 기업인데도 순이익의 급성장세가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 이런 상황이 연출되면 현재 시장이 갖고 있는 이미지와 실제 사실들 간의 차이를 구별할 중 아는 참을성 있는 투자가들이 돈을 번다.

- 아무리 과거의 주가 수준에 익숙해져 있다 하더라도 현재 주가가 이전 주가에 비해 높다든가 낮다는 것은 결코 어떤 주식이 "싸다"든가 "비싸다"는 것을 가늠할 수 있는 진정한 잣대가 될 수 없다.

 

주식 시세 화면

<제2부> 나의 투자 철학

- 역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신이 저지른 실수로부터 배워가는 매우 고통스런 방법을 통해 얻어졌다.

- 어떤 회사가 진정으로 가치있는 투자 대상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의 수요와 바람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느 기업이 이미 발표한 재무제표를 읽는 것만으로는 절대 정확한 투자를 할 수 없다. 신중한 투자를 위해 반드시 밟아야 할 결정적인 단계 가운데 하나는 그 회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람들을 상대로 그 회사가 처해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알아내는 것이다.

- 어떤 주식이 낮은 주가수익 비율로 거래되고 있다면 언뜻 보기에 매력적일 수 있지만 주가수익 비율 그 자체는 아무것도 보장해주지 않으며, 오히려 그 회사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알려주는 경고의 신호일 수 있다는 점을 배웠다.

- 월 스트리트의 시각과는 반대로 어떤 주식이 싸며, 혹은 고평가 되어있는가를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은 현재의 연간 순이익에 따라 계산한 주가수익 비율이 아니라 몇 년 뒤의 연간 순이익에 기초한 주가수익 비율이라는 점도 깨닫기 시작했다.

- 군중과 함께 휩쓸려 가지 않고, 군중이 이쪽으로 몰려갈 때 자신은 저쪽으로 갈 수 있도록 단련하는 것은 투자 성공의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 가운데 하나라는 게 내 생각이다.

- 나는 일반적인 사고의 흐름고는 무조건 거꾸로 가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그것의 본래 의미가 무엇인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투자자들을 많이 보았다. 투자에 관한 일반적인 흐름에서 벗어나 이와 반대 방향으로 갈 때는 반드시 자신의 판단이 정확하다고 확신, 또 확신하고 있어햐 한다.

- 어떤 종목을 매수했는데 1~2년 동안 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다면 나도 편치 않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이 주식을 처음 매수할 때 가졌던 당초의 내 시각을 변화시킬 어떤 일도 벌어지지 않았다면 나는 적어도 3년 동안은 계속해서 보유할 것이다.

- 단기 매매란 세 번쯤 연속해서 성공을 거두게 되면 네 번째는 결국 큰 손실로 연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내 모든 노력을 오로지 장기간에 걸쳐 큰 이익을 얻는데 쏟기로 한 것이다.

- 대다수 주식 거래의 경우 이처럼 아주 작은 호가 차이에 매달려 고집을 피운다면 상당히 큰 대가를 치르게 될 수 있다.

- 어떤 주식이 단기간에 너무 급등하게 되면 금융시장에 대해 제대로 훈련받지 않은 사람의 눈에는 이런 주가가 늘 과도할 정도로 높아 보인다. 단지 자신들이 훌륭한 이익을 실현했고, 또 일시적으로 주가도 과도하게 상승한 것처럼 보인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 책의 영문판 책 제목은 "Conservative Investors Sleep Well & Developing an Investment Philosophy"이다.  보수적인 투자자는 잠을 잘잔다? 맞다 투자한 후 마음 편히 잘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필립 피셔는 보수적으로 투자하라고 한다. 보수적인 투자는 소극적인 투자가 아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철저하게 분석 또 분석하여 확신을 가지고 기업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또한 그는 가치투자자들이 빠지기 쉬운 밸류 트랩에 주의하라고 하였다. 가치 투자자들이 단순히 PER이나 PBR이 낮다고 투자하는 것에 주의를 하라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