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Jan Feb Mar Apr May Jun July Aug Sep Oct Nov Dec 몇 월?

by ATiV 2020. 7. 3.

Jan Feb Mar Apr May Jun July Aug Sep Oct Nov Dec 몇 월?

영문 양식으로 보고서를 쓸 때나 인터넷에서 글을 보다가 갑자기 월별 영어 약자가 기억 안 날 때가 있죠? 그래서 오늘은 월별 영어 약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Jan (January)

1년 열두 달 중에서 한해를 여는 첫벌째 달입니다. 서양 어원은 야누스(Janus)라고 하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에서 기원되었다고 합니다.

2월: Feb (February)

1년 열두 달 중에서 두번째 달입니다. 4년에 한번 윤달인 2월 29까지 있고 평년은 28일까지 있습니다. 서양 어원은 옛 로마의 제천 형사의 이름인 페브루아(Februa)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2월에 새로운 해를 맞아 죄를 씻는 체천 행사인 페브루아를 했습니다.

3월: Mar (March)

1년 열두달 중에서 세 번째 달입니다. 서양 어원은 전쟁의 신인 마르스(Mars)라고 하는 로마 신화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4월: Apr (April)

4월 April의 서양 어원은 Month of Venus입니다. 비너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랑과 풍요의 여신인데요. 그리스 명칭으로 아프로디테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april의 유래가 되었습니다.

5월: May (May)

어원은 위대한 신 주피터(Maius)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Maius는 위대한의 비교급입니다. 다른 유래는 생장의 여신 마이아(Maia) 이름의 형용사형인 Maius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입니다. 모든 식물이 성장하는 시기란 의미가 있습니다.

6월: Jun (June)

가정과 혼인을 보호하는 여신인 유노(헤라)의 이름인 Juno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유노는 주피터의 부인이며, 그리스 신화에서는 제우스의 아내 헤라와 같습니다. 즉 신들의 여왕이죠.

7월: Jul (July)

1년 열두 달 중에서 일곱 번째 달로 31까지 있습니다. 로마력에서는 퀸틸리스(5월)이지만 카이사르가 율리우스력을 시행하면서 이름을 바꿔 부른 것이 현재까지 이어졌다고 합니다. 즉,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 이름이 유래입니다.

8월: Aug (August)

로마 원로원이 기원후에 아우구스투스를 기리면서 지정한 것이라 합니다. 다시 말해 아우구스투스(Augustus Caesar) 이름이 유래입니다.

9월: Sep (September)

라틴어로 숫자 7은 septem인데요. septem으로 시작하는 유럽의 언어들도 7번째 달이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봄이 시작되는 3월이 한 해의 시작하는 달이기 때문에 3월부터 카운트하면 7번째 달은 9월이 되는 것이죠.

10월: Oct (October)

라틴어에서 숫자 8은 octo입니다. 로마인이 정리한 최초의 달력은 10달밖에 없었는데요. 3월부터 시작해서 8번째 달은 10월이 되는 겁니다.

11월: Nov (November)

라틴어에서 숫자 9는 Novem입니다. 처음엔 달력이 10월까지 밖에 없었습니다. Jan과 Feb가 추가되면서 12월로 늘어났는데요. 자연스럽게 9번째 달이 11월이 되었습니다.

12월: Dec (December)

라틴어에서 숫자 10은 Decem입니다. 앞에서 나온 달들과 같은 이유로 12월은 December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월별 영어 약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는 월별 영어 약자를 잘 숙지하여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