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소방 체력표 종목 및 평가점수

by ATiV 2020. 6. 18.

소방 체력표 종목 및 평가점수

지난 주말 노량진에 갈 일이 있었는데요. 역에서 내리자 거리 곳곳에 정말로 수험생들이 많더라고요. 저녁시간에 식당가에서 보는 젊은이들과는 사뭇 다른 학생들의 모습에서 또 다른 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대성학원 빌딩에 들어갔을 때 벽보에 다양한 홍보자료가 붙어있었는데요. 그중에서 소방공무원에 대한 자료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화재진압과 재난으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지키는 소방공무원의 체력표 종목과 평가점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방 체력표 종목과 평가점수

소방공무원 체력시험에서는 악력, 배근력,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왕복 오래 달리기 6개 종목의 체력시험을 치릅니다. 그래서 6개 종목에 대한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총점(60점)의 50%(30점) 이상 득점한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하게 됩니다. 아래 표에 상세한 배점이 나타나 있으니 참고하세요.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종목 및 평가 점수

체력시험은 전체 성적에서 비중이 15%입니다. 상세 비중을 보면 필기시험 성적 75%, 면접시험 성적 10%, 체력시험 성적 15%입니다. 1~2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는 공무원 시험에서 체력시험은 최대한 잘 받아야 합니다. 소방공무원에 응시하시는 분들은 틈틈이 체력시험에 대비한 운동을 하여야겠습니다.

2. 소방 체력표 측정방법

소방공무원 체력검사 측정방법

소방공무원 체력검사 중에서 악력, 배근력,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종목의 측정 방법입니다. 측정 장비, 단위, 방법을 잘 숙지하여 준비하길 바랍니다.

소방공무원 체력검사 측정방법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왕복 오래 달리기 종목의 체력검사 측정방법입니다. 이 종목 역시 측정방법을 잘 이해하여 준비를 하시면 되겠네요.

3. 신체검사

체력시험에 합격자가 발표될 때 지정하는 종합병원에서 신체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체검사 결과를 시험 실시기관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소방공무원 신체검사


최근에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취업이 더 어려워졌습니다. 최근에 소방직 공무원의 경쟁률이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이번에 소방직이 국가직으로 전환되면서 더 인기가 좋아져서 그럴 겁니다. 올해 경기도 소방직 공무원의 경쟁률은 9:1 정도 되네요. 무척이나 높군요. 필기시험과 면접도 잘 봐야겠지만 소방공무원은 체력 검사도 15%나 되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체력을 키워 좀 더 나은 점수를 받기를 바랍니다. 그럼 파이팅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