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체중감량을 위한 식사습관 11가지

by ATiV 2020. 7. 4.

체중감량을 위한 식사습관 11가지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보통 식사량을 줄이거나 운동을 열심히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둘 다 동시에 활용하면 당연히 효과는 더 좋겠지요? 하지만 개인 여건상 체육관이나 헬스장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체중감량을 위해서 식사량을 줄이고 바른 식사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체중감량을 위한 식사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식사습관 11가지

1. 커피보다는 차를 드세요. 커피나 홍차는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둥굴레차나 녹차 등을 드세요. 차를 먹을 때도 설탕은 넣지 않는 게 좋겠죠?
2. 빵이나 떡, 국수는 밥과 비교해 열량이 작지 않은데도 많이 섭취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3. 포도, 바나나, 수박, 파인애플은 열량이 높은 편이니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4. 채소나 과일 등은 섬유질이 많아서 포만감을 주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서 효과가 있으므로 섬유질이 있는 채소나 과일은 많이 먹도록 합니다.
5. 백미밥 보다는 식이섬유가 많은 잡곡밥을 더 좋으니 잡곡밥을 더 많이 드세요. 잡곡밥에는 현미, 율무, 보리, 콩, 수수, 조 등이 주로 들어갑니다.
6. 밥을 적게 먹어 공복감이 나타나면 물 한 컵을 먹어서 공복감을 줄여주세요. 밥 먹기 전 물 한 컵도 식사량을 줄여줍니다.
7. 밥은 천천히 드세요. 꼭꼭 씹고 숟가락이나 젓가락으로 한번에 먹는 양이 너무 많지 않도록 하세요.
8.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세요. 체중 감량을 위해서 식사를 거르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방법은 하루에 3회에서 5회 정도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9. 인스턴트 식품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좋아요.
10. 간식을 피하고 간식을 먹고 싶으면 과일이나 건과류를 조금만 드세요.
11. 단순 당질을 사용한 설탕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도록 하세요. 사탕이나 케이크, 쿠키, 탄산음료가 그 대표적 음식이라 할 수 있겠네요.

내용을 정리하고 보니 과하게 많이 먹는것, 즉 열량 과다 섭취와 인스턴트, 당분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요약이 됩니다. 반대로 식이섬유는 많이 먹고요. 다이어트를 하지 않더라도 식사습관은 중요합니다. 평소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리고 건강을 위해서 옳은 식사습관은 중요합니다. 위에 나온 내용들은 녹십자 헬스케어의 자료를 바탕으로 적었는데요. 하나하나 꼭 실천해야 할 중요한 내용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몇 가지 지켜지지 않는 것도 있네요. 반성을 하고 앞으로 잘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개인의 건강을 위해서 노력하고 실천하는 하루 보내세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